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 치료방법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탈모에 좋은 음식들을 제대로 알고 미리 섭취해야합니다. 식습관이 서구적으로 바뀐만큼 현대인들에게 탈모는 흔한 질환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섭취해야하는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현미, 조, 수수

모낭 효소(유전성 탈모를 일으키는 효소)의 분비를 줄이고, 발모를 촉진하는 아연과 구리가 풍부합니다.

특히 현미에는 비타민B, 비타민B1, 단백질 등 총 16가지 영양분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고, 트립토판과 타이로신 성분이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데 관여해 머리를 검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탈모

검은콩

검은콩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액이 생성되는 근원인 신장을 강화해줍니다. 또한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신장을 강화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모발의 주요 구성성분 중 하나인 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모발을 건강하게 자라도록 도와주고 탈모를 예방시켜줍니다

 

검은쌀, 검은깨

검은쌀은 위에 언급한 검은콩보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4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고, 일반쌀보다도 5배나 많은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검은깨는 레시틴 성분을 일반깨보다도 훨씬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탈모를 예방합니다.

 

호두

호두는 리놀레산 성분이 풍부해 모발의 형성에 도움을 주고, 육류보다 단백질 함량이 많고 비타민E, 불포화 지방산, 미네랄이 풍부하며 탈모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호두는 흰머리를 검게 해주고 머리에 윤기가 생기게 하는 등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시금치

혈관의 건강은 곧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시금치는 혈관 질환의 원인인 호모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의 수치를 감소시켜 혈관의 건강 및 혈액순환 장애 등을 예방하여 곧 탈모예방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시금치는 비타민 A, B, C를 모두 함유하고 있어서 노화를 늦추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밖에도

오이, 당근, 마늘, 사과, 키위, 파인애플, 복숭아, 파파야, 해조류 등 많은 탈모예방음식이 있습니다. 

 

 

탈모 치료방법

위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들로는 근본적으로 탈모 치료를 할수는 없다고 합니다. 평소에 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예방을 하되 이미 발생한 탈모는 의약품, 두피문신, 혹은 모발 이식술 등을 통해 치료해야합니다.

 

탈모초기 - 비듬, 가려움증, 염증 등 두피에 트러블이 발생하는 현상이 보이고 모발이 얇아집니다. 

이때는 적절한 영양섭취와 두피 케어, 두피주사인 메조테라피 치료를 진행해야합니다.

 

 

탈모중기 - 이마 양쪽으로 탈모가 많이 진행되어 앞머리를 올리면 M자가 선명하게 보이는 시기입니다. 정수리에도 탈모가 진행되어 육안으로 식별가능한 상태입니다.

이때는 적절한 약물치료와 앞머리 탈모 경우엔 모발이식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정수리 탈모 경우엔 모발이식술의 효과가 떨어지므로 반영구적인 두피문신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탈모후기 - 상대적으로 탈모영향을 늦게 받는 옆머리, 뒷머리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 탈모가 많이 진행된 경우입니다.

이때는 약물치료로 남은 머리카락의 탈모 진행을 늦추고, 옆머리, 뒷머리 모발을 이용하여 탈모부위에 모발이식을 진행할 순 있지만 모발이 많이 약해진 경우여서 메조테라피 & 두피 치료를 병행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