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백일해 증상 및 예방접종 주사 가격(비용) 시기 부작용

백일해 증상

백일해는 호흡기 질환중 하나로 백일동안 기침을 한다 라고해서 백일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백일해는 전염성이 강한 호흡기 질환으로 초기 증상으로는 코막힘, 콧물, 마른기침, 식욕상실, 피로나 때때로 미열 등인데 일반적인 감기나 알러지 증상과 유사하게 가벼운 감기증세가 1-2주간 지속되다가 2주 후쯤부터 많은 양의 가래를 동반한 경련성 기침, 구역질, 발작 등의 증상을 동반한 기침을 하게 됩니다. 연령이 어릴수록 사망률이 높아 1세 미만의 신생아의 사망률이 가장 높습니다. 

 

백일해의 증상은 주로 밤에 심해지고 낮에는 기침을 하는 것 외에는 상태가 좋아보일 수 있습니다. 회복단계에 들어서면 가끔씩 기침만 하면서 수주~한달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때로 영유아, 어린이, 성인들은 캑캑거리는 소리를 동반한 기침을 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숨을 가쁘게 들이쉬는 신생아나 영아들의 경우 끈적끈적한 점액이 좁은 기도를 막아 얼굴이 빨갛게 상기되거나 눈이 돌출되거나 입술이 파랗게 질리면서 몇 초에서 몇 십초 동안 호흡이 멈출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영아들의 경우 목에서 인위적으로 점액을 제거해 주어야만 숨을 쉴 수 있습니다.

 

백일해 치료

백일해를 치료할 수 있는 처방약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증적인 치료를 하는데 대증적인 치료란 환자의 증상에 따라 대처하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진통제나 소염제 등을 먹는 것이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염을 방지하기 위한 항생제를 처방하고 기관지염, 페렴, 중이염 등의 2차 감염을 예방하게 됩니다.

 

 

일부 치료요법에서는 비타민 침, 식이요법, 비타민 C, D등을 이용한 영양치료 등으로 백일해 증상을 완화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백일해 환자는 가래와 잦은 기침으로 탈수증상이 올 수 있으니 충분한 수분섭취를 합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주사

DTaP, Tdap 예방접종을 통해 백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 가임여성, 임신 27~36주, 가족들

접종 시기

  • 생후 2, 4, 6개월 -> DTaP (DTaP-IPV) 3회 접종
  • 생후 15~18개월 -> DTaP 1회 추가접종, 만 4~6세 -> DTaP (DTaP-IPV) 1회 추가접종
  • 만 11~12세 -> Tdap 1회 접종

 

 

*DTaP :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항원 함유 백신

*DTaP-IPV :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 폴리오 항원 함유 콤보 백신

*Tdap : 성인용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항원 함유 백신

Tdap 백신 접종력이 없는 가임 여성은 임신 전 접종을 적극 권장하며, 임신 중인 경우에는 임신 27~36주 혹은 분만 후 신속한 접종을 권장합니다. 가족 내 재전염율이 매우 높은 질병이니 산모와 아기뿐만 아니라 배우자 및 그 가족까지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산부인과 전문의는 "아기가 태어나면 약 3개월가량은 백일해 예방접종을 할 수 없다"며 "그 사이 아기는 백일해균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임산부가 백일해 예방접종을 하면 엄마 몸을 통해 태아에게 항체를 만들어진다"며 "아기가 태어나 백일해 예방접종을 하기 전까지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돼 줄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주사 가격

신생아는 보통 관할 보건소나 병원에서 무료접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임산부를 포함한 성인들은 아직 백일해 예방접종이 무료로 지원되지 않아서 3~5만원 정도 병원마다 다양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주사 부작용

백일해 DTaP 예방접종 후에 생길 수 있는 이상반응은 실제로 드뭅니다. 이상반응 중 가장 흔한 것은 접종 부위가 빨갛게 변하고 붓고, 통증, 어지러움, 식욕부진, 구토, 미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 부위의 국소 이상반응은 4차, 5차 접종 때 심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열, 경기, 아나필락시스 반응, 경련 등의 심각한 부작용이 드물게 발생하기도 합니다.